대법원, 검찰의 공소권 남용 첫 제재 > 최신판례

본문 바로가기
  • Korean
  • English

최신판례

대법 대법원, 검찰의 공소권 남용 첫 제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상담원
댓글 0건 조회 468회 작성일 21-10-21 15:08

본문

대법원, 검찰의 공소권 남용 첫 제재

[대법 : 2021-10-15. 201614772)]

 

대법원이 검찰의 '공소권 남용'을 사상 처음으로 인정하고, 공소를 기각한 원심 판결을 그대로 확정했다. 서울시 공무원 간첩 사건 피해자인 유우성씨 재판에서다.

 

검찰은 유씨를 간첩 혐의로 기소했지만 무죄가 선고되자 이미 4년 전 기소유예 처분했던 불법 외환거래 혐의를 들춰내 추가 기소했다가 법원의 제지를 받게 됐다.

 

검찰 수사의 병폐 가운데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먼지떨이식 별건수사', '보복 기소'의 위법성을 지적하고 이 같은 검찰 관행에 제동을 건 판결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대법원 형사1(주심 노태악 대법관)14일 유씨의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해 공소기각 판결하고,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는 유죄로 판단해 벌금 7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201614772).

 

'대북송금 혐의' 유우성씨 사건2010년 기소유예 처분

간첩 혐의로 기소했으나 증거조작 드러나 1,2심 무죄

2014'서울시 공무원 탈법 임용 혐의' 등과 다시 별건 기소

"공소권 자의로 행사"2심 공소기각 판결 원심 확정

 

법학계 "검사의 공소재량 엄격히 해석한 획기적 판결"

 

유씨는 20056월부터 200910월까지 중국에 거주하는 친인척과 공모해 탈북자들의 돈을 중국으로 송금하는 등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등록하지 않고 외국환 업무를 업으로 한 혐의(외국환거래법 위반)로 기소됐다. 유씨는 또 자신이 중국 국적의 재북 화교인 것을 숨기고 북한이탈주민인 것처럼 가장해 서울시 복지정책과 계약직 ''급 공무원으로 채용된 혐의도 받았다.

 

앞서 20099월 유씨의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던 서울동부지검은 "유씨가 초범이고 예금계좌를 빌려준 것으로 가담 정도가 경미한 데다 범행을 깊이 뉘우치고 있다"며 이듬해 3월 기소유예 처분을 내렸다.

 

유씨는 3년 뒤 검찰 수사를 다시 받았는데 이번에는 간첩 혐의였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는 유씨를 20131월 간첩 혐의로 기소했으나 재판 과정에서 국가정보원 직원들이 유씨의 북·중 출입경기록 등 증거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 유씨는 1심과 2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그러자 검찰은 20145월 탈북자를 가장해 서울시 공무원에 임용된 혐의와 불법 대북송금 혐의로 유씨를 별건 기소했다. 검찰이 자신들이 앞서 기소유예한 불법송금 건을 되살려낸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검찰이 유씨에게 괘씸죄를 적용해 '보복 기소'를 한 것이라는 말도 나왔다.

 

국민참여재판으로 진행된 1심에서 배심원 7명 중 4명이 검찰의 공소권 남용을 지적했으나 재판부는 이 부분을 유죄로 인정해 벌금 1000만원을 선고했다.

 

1심은 "검사가 기소유예 처분을 했다가 상당한 기간이 지난 후 다시 기소했더라도 재조사 등을 통해 기소유예 처분 당시 기초로 삼았던 사정이 실제와 다른 것으로 드러난 경우에는 검사에게 변경된 사정을 참작해 공소를 제기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는 재량권이 있다""기소유예 처분 당시 기초로 삼았던 사정의 상당부분이 허위로 드러났으므로 검사가 종전과 같이 기소유예 처분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에 외국환거래법 위반에 대한 공소제기가 검사의 소추재량권을 현저히 일탈해 공소권을 남용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유씨는 친인척과 공모해 등록하지 않고 부정한 방법으로 금전이 국외로 빠져나가게 했고, 적극적이고 치밀한 방법으로 자신이 북한이탈주민인 것처럼 가장해 장기간 공무원으로 임용되는 혜택을 받아 실제 북한이탈주민이 채용되지 못하게 했다"고 판단했다.

 

반면 2심은 "종전 사건의 피의사실과 현재 사건의 공소사실 사이에 기소유예 처분을 번복하고 공소를 제기해야 할 만한 의미 있는 사정변경이 없다""검사가 현재 사건을 기소한 것은 통상적이거나 적정한 소추재량권 행사라고 보기 어렵고 어떠한 의도가 있다고 보여지므로 공소권을 자의적으로 행사한 것으로 위법할 뿐 아니라 이로 인해 유씨가 실질적인 불이익을 받았기 때문에 현재 사건에 대한 기소는 소추재량권을 현저히 일탈한 경우에 해당해 이 부분 공소는 공소제기의 절차가 법률의 규정에 위반해 무효"라며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한 공소를 기각하고, 위계공무집행 방해 혐의만 유죄로 판단해 벌금 700만원을 선고했다.

 

대법원은 "원심 판단에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않은 채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해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거나 공소권 남용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며 원심을 확정했다.

 

대법원 관계자는 "공소권 남용을 인정해 공소기각한 원심 판결이 확정된 최초의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검찰의 보복기소와 별건수사의 위법성을 지적한 의미 있는 판결이라고 평가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한가정법률복지상담원

(본원) (우 08020) 서울특별시 양천구 오목로 176(신정동 952-4번지 산호빌딩) 4층 TEL : (02) 2697-0155, 3675-0142, 0143 E-mail : LawQA@chol.com
(교육원) (우 08020) 서울특별시 양천구 오목로 176(신정동 952-4번지 산호빌딩) 2층 TEL : (02) 2646-1611

Copyright 대한가정법률복지상담원 All rights Reserved.